레진코믹스 차단 이슈를 정리하며 - 조치 철회 및 사무처 실수 인정

3월 25일 웹툰 시장에 큰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바로 레진코믹스의 차단 입니다. 과거 '만화'에서 시행되었던 탄압이 이번 레진코믹스를 시작으로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현재 나오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 웹툰인사이트에서 이번 '차단 이슈'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고자 합니다.

 

1. 사건 일정

14:00 SKT 회선을 통한 레진코믹스 차단 (이후 LGT에서도 차단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만 바로 풀린 것도 확인 하였습니다.)

16:40 회선 차단 해제 

[ 참고내용 '레진코믹스 유해매채로 지정 및 차단 (차단 해지)' ]

 

2. 차단 사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통화한 내용과 레진코믹스 공식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레진코믹스 컨텐츠 중 음란물이 포함되어 있었다.

- 레진코믹스 성인 인증 부분에 문제가 있었다.

- 서버가 해외에있는 관계로 선 차단이 되었다.

- 앱은 이번 차단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 참고내용 '레진코믹스 공식 입장' ]

[ 참고내용 '만화인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레진코믹스에 warning.or.kr 차단 조치 내리다(2015.03.25) - 차단 관련 관점 정리' ]

 

3. 차단 해제 사유

현재 비공식적으로 알려진 내용은 '웹툰 규제'와 관련있는 '한국만화가협회'에서 차단 해제를 요청하였으며, 차단이 해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4. 차단 사유 진단 및 의문점

* 레진코믹스 컨텐츠 음란물 및 인증 관련

- 레진코믹스가 성인 컨텐츠가 포함되어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성인 인증은 표준에 맞추어 잘 적용되어 있습니다. 


[ 레진코믹스 성인 인증,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감상이 불가능합니다. ]

 

* 해외 서버 관련

- 레진코믹스 서버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Server (Hosting) : Google

CDN : LG U+

 


[ 레진코믹스 서비스 구성 중, Hosting Providers에 'Google'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builtwith' ]

 

CDN이란 오리지날 서버와 사용자간에 좀더 원활한 서비스를 위하여 중간에 서버(캐시서버)를 두어 그 서버에 콘텐츠들을 저장하여 성능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 이미지 또는 동영상 서비스에 이용합니다. 결국 국내에 서버를 두고 있는가 여부는 'CDN 서버들을 인정하나'라는 질문에 어떻게 답변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참고내용 다음 백과사전 'CDN' 정의 ]

 

* 레진코믹스는 사전에 관련 내용을 알 수 없었을까?

현재 알려진 내용은 레진코믹스에서 사전에 차단 내용을 알고 있지 않았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차단 전 시정 요청관련 내용이 레진코믹스에 전달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실제 사전 예고 없이 차단이 진행된 것이 아니라면, 레진코믹스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였거나,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통해 '사업자에게 경고나 시정명령 없이 일방적인 차단이 진행되었을음 확인하였습니다. 

[ 참고자료 디지털데일리 방심위 청소년보호 팀장 인터뷰 ]

 

* 아직 진행 중

현재 한국만화가협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관련 내용에 대해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과연 이후 진행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라갈 만큼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후 진행 내용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추가내용) 디지털데일리 방심위 청소년보호 팀장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현재 '성인인증' 부분의 문제가 정상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심의위원들의 결정에 따라 추후 문제가 될 가능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팀장 개인의 의견으로 '내 가족이 보는 것은 반대한다'라고 명시하였습니다. ) 

 

* 결론

26일 진행된 방통심의위 제23차 통신심위소위원회 임시회의에서 레진코믹스 차단관련하여 '철회 조치'를 진행하였으며, 관련 내용은 사무처에서 격무에 시달리다 발생한 '실수'임을 인정하였습니다. 이에 이번 차단 이슈가 '정상적인 진행으로 발생되지 않았다'라는 이슈와 '청소년보호 팀장'의 '내 가족이 보는 것은 반대한다'라는 개인적인 감정에 의거한 인터뷰 내용이 다시금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 성기 노출 논란 '레진코믹스' 차단 철회로 결론 ]

 


레진코믹스틑 자신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관련 내용에 이의를 제기하며, 강력 대응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 레진코믹스 페이스북 ]

 

현재 이번 이슈는 진행형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내용이 없으며, 이와 같은 이슈가 다시금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웹툰인사이트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내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정보, 건의사항 및 기사 제보는 rarcissus@ariseobject.com 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Comments (0)
  •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로그인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