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자체 브라우져 이용 웹툰 감상앱 '툰드라이브' 11월 22일 서비스 종료

에디터 이세인

자체 브라우져 이용 웹툰 감상앱 '툰드라이브' 11월 22일 서비스 종료

Author
pubslished on
2015년 11월 23일
category
웹툰 | NEWS


[ 툰드라이브 공지 사항 ]

 

'웹툰 정주행 어플'로 소개되며, 많은 독자분들이 이용하였던 '툰드라이브' 서비스가 11월 22일을 끝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툰드라이브는 다양한 웹툰 작품들을 목록화 하며, 앱 자체에 탑재되어 있는 자체 브라우져를 통해 감상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관련 기능들에 대해 웹툰 서비스 업체들로 부터 '부정경쟁행위 중단'에 대한 공문을 받았으며, 최종 요청 내용에 따라 서비스를 중단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의 공지 내용을 11월 18일(수) 등록하였으며, 11월 22일 iOS, 안드로이드 각 앱스토어에서 앱이 삭제되었습니다. 

공지 사항을 통해 공개된 웹툰 플랫폼 업체들의 최종 요청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썸네일 이미지 무단 이용 중단

* 일체의 광고게재 행위 중단

* 웹툰 감상 시 자체 웹뷰 이용 금지

 


[ 툰드라이브 초기 스크린샷 ]

 

서비스 종료 사유로 툰드라이브 측에서는 이와 같은 요청 사항에 대해 1, 2 사항에 한하여 동의하였으나, 자체 브라우져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기능등을 이유로 3항을 처리할 수 없었음을 밝혔습니다. 

툰드라이브 서비스 종료를 통해 자체 브라이져를 통해 웹툰 작품들을 감상하였던 웹툰 감상 앱들의 서비스 전망이 불투명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웹툰의 인기와 함께 현재 많은 웹툰 감상 앱들이 스토어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의 경우 약 10개 이상의 웹툰 감상 앱들이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웹툰 감상 앱들의 경우 서비스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플랫폼&작품 링크 서비스 (외부 브라우져 이용)

* 초기 자체 브라우져를 이용하여 작품 감상 서비스 앱들 중 일부가 플랫폼&작품 링크 서비스(외부 브라우져 이용)으로 변경

* 일부 웹툰 감상 앱의 경우 자체 브라우져 사용 중

 


[ 내부 브라우져를 사용하는 웹툰 감상 앱 화면 ]

 

현재 내부 브라우져를 통해 웹툰 감상이 진행되는 앱의 경우, 서비스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각 웹툰 플랫폼들은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여 자체적으로 앱을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성인 등급 작품들의 경우 모바일 웹을 통해 감상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웹툰 감상 앱들도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그 변화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관련 링크

[ 툰드라이브 공지사항 바로가기 ]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

뉴스레터 등록

웹툰과 웹소설 정보를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