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카카오페이지, SF 출판사 아작과 함께 데뷔부터 출판까지 지원하는 제 2회 "SF 소설 신인작가 멘토링" 프로그램 시작!

에디터 이재민

카카오페이지, SF 출판사 아작과 함께 데뷔부터 출판까지 지원하는 제 2회 "SF 소설 신인작가 멘토링" 프로그램 시작!

Author
pubslished on
2020년 08월 05일
category
웹툰 | NEWS

카카오페이지가 SF(과학소설)분야 신인 작가 육성을 위해 SF 전문 출판사 ‘아작’, SF대표 작가들과 손잡고 제2회 ‘SF소설 신인작가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SF소설 신인작가 멘토링’은 카카오페이지가 기존부터 꾸준히 진행해온 신인작가 발굴 프로젝트의 일환이자, 국내 콘텐츠 플랫폼 중 최초로 시작한 프로그램입니다. SF소설에서 다루어진 소재와 배경이 점차 현실화되는 시대가 되면서, SF장르의 성장성에 주목해 완성도 높고 재미있는 중편 SF 연재소설을 육성해서 SF장르 신인 작가들의 토양을 구축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카카오페이지는 전했습니다.

 

‘SF소설 신인작가 멘토링’은 지원자들의 작품이 바로 수상 심사에 들어가는 일반 공모전과는 달리, 전문 인력들이 멘토링 과정을 통해 지원자와 함께 작품을 정교하게 업그레이드한 후에 연재 및 출판 논의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습니다. 지원자들에게는 현업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SF작가에게 직접 작품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자, 실제 연재 및 출판 계약으로 이어질 시 한층 수준 높아진 작품 퀄리티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갖습니다.

 

모집 기간은 7월 31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10월 9일(금) 카카오페이지 앱 내 공지 및 개별 연락을 통해 최종 멘토링 인원으로 선발된 9명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10월 19일(월)부터 12월 27(일)까지 10주 동안 온/오프라인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 후 SF 시나리오와소설에 대한 3차례의 합평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10화(5만자) 중편SF소설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들에게는 카카오페이지 연재로 SF소설가 데뷔, 아작 출판사와의 종이책 계약 및 출판 검토, 나아가 장편 소설 개발 및 2차 저작사업 검토에 대한 기회가 주어집니다.

 

멘토링은 SF 소설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취를 이루고 있는 3인의 작가들이 진행하게 됩니다. <시간 망명자>로 국립과천과학관 주관 2017 SF어워드 장편소설 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중국 판권 수출까지 이뤄낸 김주영 작가는 물론, 작년에 이어 올해도 멘토로 나선 김창규 작가는 <우리가 추방된 세계> 등으로 4년 연속 SF어워드 본상 및 중단편 부문 대상에 빛나는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편 <천 개의 파랑>으로 올해 한국과학문학상 대상을 수상하며 SF 독자들에게 존재를 각인시킨 천선란 작가 역시 SF장르에서 떠오르는 작가로 멘토에 참여합니다.

 

실제 지난해 진행된 ‘제1회 SF소설 신인작가 멘토링’에서 선발된 12명의 멘티 작가 중, 연재와 출판이 확정된 7명의 작가들 역시 화려한 데뷔를 앞두고 있다고 카카오페이지는 전했습니다. 작품 준비기간을 거쳐 카카오페이지에 8월 중순부터 단일 시리즈로 일괄 연재될 예정이며, 소프트SF부터 일상SF까지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총 7편의 작품은 아작 출판사를 통해서도 8월 말 단편소설집 출판이 예정되어 있고, 뿐만 아니라 해당 멘토링을 통해 SF작가로 데뷔한 김다민 작가는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선정하는 ‘2019 하반기 경기 시나리오 기획개발지원’사업 대상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의 CIC(사내독립기업)인 노블코믹스 컴퍼니 황현수 대표는 “SF분야는 지금 세대가 처한 현실을 몰입감 있게 펼칠 수 있는 매력적인 장르임에도 불구, 소수의 독자층이 즐기는 장르라는 선입견과 작품을 게재할 대중적인 지면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국내 SF 작가와 작품들이 성장하는 데 한계가 존재했다. 이에 SF장르 토양을 구축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며 “카카오페이지는 특정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독자가 원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펼치기 위해 실력 있는 작가진 발굴에 지속적으로 앞장서고자 한다. 이번 멘토링을 통해 차세대 스타 SF작가로 거듭날 신인 작가들의 미래를 관심있게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해당 멘토링 프로그램 지원은 꼭 신인이 아니더라도 SF 장르 소설이라면 상업적 작가로 활동했거나 다른 분야의 작가 경력이 있더라도 지원 가능합니다. 작가정보, 캐릭터 소개, 줄거리가 포함된 시놉시스와 1만자 원고 제출이 필요하며 지원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하단 링크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연관 링크>

* 카카오페이지x아작 제 2회 SF소설 신인작가 멘토링 프로그램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관 기사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