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카카오의 웹소설 자유연재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가 베일을 벗었다

에디터 이재민

카카오의 웹소설 자유연재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가 베일을 벗었다

Author
pubslished on
2021년 09월 02일
category
웹툰 | NEWS

 

 

론칭 전부터 높은 관심을 모았던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무료 웹소설 자유연재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이하 스테이지)’가 1일 오픈했습니다. 카카오엔터는 "‘기다리면 무료’부터 ‘카카오웹툰’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웹툰, 웹소설 역사에 혁신적인 전환점을 만들며 산업 발전에 앞장서온 카카오엔터가 이번에는 ‘스테이지’를 통해 직접 신진 작가를 발굴 및 육성하며 창작자 생태계를 뿌리부터 튼튼하게 다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스테이지’는 단어 뜻과 같이 카카오페이지 정식 연재 데뷔를 위한 창작자들의 무대이자, 누구든지 자유롭게 방문해서 작품을 감상하고, 집필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스토리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를 키우고 활성화시키겠다는 카카오엔터 철학에서 탄생한 만큼, ‘스테이지’에 아낌없이 투자하여 훌륭한 작품 및 작가를 발굴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스테이지’에는 창작자 관점에서 가장 이상적인 데뷔 루트가 무엇일지에 대한 카카오엔터의 고민이 다각도로 담겨있습니다. 그 결과로 ‘스테이지’에서만 볼 수 있는 3가지 대표적인 특징에는 ‘페이지GO’, ‘스테이지ON’, ‘오픈형 운영 구조’가 있습니다.

 

먼저 ‘페이지GO’’는 카카오페이지에 가장 빠르게 데뷔할 수 있는 작가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스테이지’에 2개월 이상 연재한 작품 중 매월 성적이 높은 작품을 선정해서, 200만원의 지원금과 함께 연재 중간에 바로 카카오페이지에 정식연재작품으로 데뷔시킵니다. 카카오페이지 정식 데뷔, 유료화를 통한 빠른 연재 수입 발생은 물론, 별도의 지원금까지 지급되는 트리플 혜택으로 카카오페이지 연재를 꿈꾼다면 가장 적극적으로 도전해봐야 할 프로그램이라고 카카오엔터는 전했습니다.

 

다음으로 ‘스테이지ON’은 무료연재사이트임에도 창작자들에게 원고료 지급을 통해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아마추어 창작자들이 작품을 완결까지 꾸준히 집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심사를 통해 ‘스테이지ON’으로 선정된 작품은 ‘스테이지’ 연재를 통해 매달 작품 원고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체/ 시즌 완결까지 연재하고 카카오페이지에 데뷔하게 될 경우 ‘기다무’, ‘기한무’ 등 프로모션 혜택을 함께 지원할 계획입니다.

 

‘스테이지’가 특징적인 것은 창작자가 카카오페이지 외에도 원하는 연재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국내외 모든 CP사 및 플랫폼이 참여 가능한 ‘오픈형 운영 구조’를 택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테이지’에 글을 올리는 순간 국내외 수많은 CP사와 플랫폼에 작품이 노출되기 때문에 창작자는 카카오페이지를 비롯한 수많은 무대에 데뷔 기회가 무제한으로 열리게 됩니다. 스토리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전체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IP와 역량 있는 작가가 많이 발굴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업계와의 상생은 물론 창작자에게 최대한 많은 데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뒀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노블코믹스컴퍼니 황현수 대표는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가 훌륭한 IP와 역량 있는 창작자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텃밭이 되었으면 한다. 이를 위해 풍성한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며, “이번에 론칭한 스테이지를 비롯해 카카오엔터는 앞으로도 공모전, 아카데미, 산학협력 등 창작자 생태계 저변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건강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연관 기사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

뉴스레터 등록

웹툰과 웹소설 정보를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