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 + 만화’를 만화비평으로 풀어내다! 로맨스과 만화의 조우를 만화비평으로 짚어내는 단 한 권의 비평지!
지금, 만화 15호


지금, 만화 15호


지금, 만화 : 16호

'로맨스 + 만화'를 만화 비평으로 풀어내다
로맨스와 만화의 조우를 만화비평으로 짚어내는 단 한군의 비평지!

  • 왜 순정만화에는 늘씬하고 눈 큰 여자들이 나오는 걸까?
  • 과거의 순정만화는 지금의 로맨스 웹툰과 어떻게 연관됐을까?
  • 구글 인앱결제 방지법으로 웹툰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한국 로맨스 판타지 웹툰은 어떻게 변해야 할까?
  • 웹툰 창작자의 연재 중 휴재는 왜 비난받는 걸까?

《지금, 만화》는 지난 2018년 1호부터 2022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 유일의 만화비평잡지로 자리를 잡았다. 웹툰만화학과를 비롯한 학계와 이론연구가뿐만 아니라 웹툰 플랫폼과 에이전시, 관련업체 종사자들, 그리고 작가지망생과 전공학생들이 만화비평잡지,《지금, 만화》를 환영하고 있다. 한국 만화웹툰계에서 일어나는 가장 뜨거운 핫이슈를 솔직하게 들여다보고 관련 작품을 날카롭게 비평하며 생생한 인터뷰도 전하는 매체가 거의 전무한 만큼,《지금, 만화》를 통해서 만화와 웹툰을 보고자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2022년의《지금, 만화》 16호는 로맨스와 만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김비서는 왜 그럴까?》, 《사내맞선》, 《여신강림》, 《치즈 인 더 트랩》. 로맨스 웹툰 원작으로 영상화된 드라마가 이렇게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인의 신파 로맨스에 대한 애정은 이미 다양한 소설과 영화, 만화를 통해서 증명된 바 있다. 더구나 OTT 스트리밍 사이트의 범람으로 국내 로맨스 웹툰의 드라마 제작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지금, 만화》 16호는 국내 만화웹툰를 관통하는 로맨스가 어떻게 변화했으며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사람만큼 순정만화와 로맨스를 애정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선남선녀의 애틋한 순애보를 넘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그 관계 속에서 주위를 돌보는 여성에서 적극적으로 꿈과 욕망을 실현하려는 주체적인 인간상의 무대가 되었다. 그래서《지금, 만화》 16호는 한국 순정만화의 변천사와 독자상의 변화를 통해서 현대 로맨스 웹툰의 현황을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밀레니엄 시대를 통과했던 2000년대 순정만화가 중 독특한 작품경향을 보인 이시영 작가론을 마련했다. 또한 로맨스가 없는 여성만화는 어떤 지향점을 지닐 수 있는지도 알아보았다.